교정치료FAQ

서울인성치과에서 교정치료 관련 궁금증을
빠르게 해결해드립니다.

Q. 교정치료 중 임신하게 되는 경우에 문제는 없나요?
A.

교정치료라는 치료가 1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장기간의 치료이다 보니, 교정치료 중 임신을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체내에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임신을 유지시키는 호르몬이 증가하고 이는 골개조 및 골대사를 약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그 자체는 치아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동물실험에서 밝혀져 있으나 사람에 있어서 임신이 교정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대개 임신 초기와 중기까지는 정상적인 치료를 진행하지만, 임신 후기 3개월 간은 적극적인 교정치료를 분만 이후로 미루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교정 치료 중 사용될 수 있는 엑스레이 촬영이나 치과 마취제의 사용은 태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엑스레이의 촬영이나 마취제의 사용은 제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임신 가능성을 의료진에게 알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교정치료의 부작용은 무엇이 있나요?
A.

①치근 흡수: 치아의 뿌리가 약간 짧아 질 수 있으나 치아의 사용 수명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②충치: 교정 장치를 붙이고 있으면 치아를 닦기가 쉽지가 않지요. 요령을 배워서 성실히 닦으면 별로 충치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식사 및 간식 후 치솔질이 필요합니다.

③잇몸병: 충치와 같이 장치 및 치아에 음식물 찌꺼기가 잘 남습니다. 식사 및 간식 후 치솔질이 필요합니다.

④재발: 치아는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현상이 있습니다. 미약하더라도 교정치료 후에는 누구나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래서 재발률을 줄이기 위해 보정장치를 사용합니다.


Q. 이 사이가 떠 있을 때 교정 치료로 고칠 수 있나요?
A.

치아 사이의 공간을 교정치료로 치아를 이동시켜서 메꾸어 줄 수 있습니다. 단지 치아가 작아서 생긴 공간이나 치아가 없어서 생긴 공간은 보철 치료를 통해 치아를 크게 만들어 주어서 없애 주는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Q. 교정치료를 하게 되면 얼마나 자주 내원해야 하나요?
A.

교정치료는 치아가 이동하는 것으로 그 기간을 고려하여 대개 4~6주 간격으로 내원하게 됩니다. 정기적인 치료는 순조로운 치료를 위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따라서 진료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 경우 치료기간이 늘어나거나 치료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하실 경우에는 사전에 전화로 약속을 변경하셔야 합니다.           


Q. 교정치료 치료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일반적인 고정성 교정장치로 치료할 경우는 대략 1~2년 정도 걸립니다. 기간의 차이는 부정교합의 정도와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환자의 협력 정도(의사와의 약속 잘 지키기, 장치 관리 잘 하기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Q. 성인으로 입이 튀어나와서 고민입니다. 교정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A.

대개의 경우 작은 어금니 네 개를 빼고 이 공간을 이용해서 앞니를 밀어 넣으면 입을 예쁘게 들어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Q. 교정치료를 받는 시기는 언제가 좋나요?
A.

보통 영구치가 완전히 맹출한 이후인 초등학교 고학년 때부터 중학교 때까지를 가장 좋은 시기로 봅니다. 그 이유는 이때가 치아뿌리가 좀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덜 아프며, 치근흡수 같은 부작용도 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고등학생 때나 대학생 때보다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이기 때문에 이 기간에 교정받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하지만, 성인 때도 대부분의 경우 교정치료가 가능하며, 환자분 상황에 따라 지금은 늦은 나이에 교정을 하는 경우도 많은 편입니다. 다만 청소년기에 교정을 받는 것에 비해서는 통증이 좀 더 클 수 있고,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Q. 교정 진단을 받으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A.

교정치료를 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려면 여러 가지의 자료가 필요하며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약 1~2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방사선 사진(앞면, 측면 등), CBCT, 얼굴 및 구강사진, 치아의 모형을 이용하여 컴퓨터로 진단 분석을 합니다.